[사이버심리학25] 사이버중독을 일으키는 도파민 이해하기

2024. 5. 22. 10:57마음을 보다

[사이버심리학25] 사이버중독을 일으키는 도파민 이해하기


사이버중독, 즉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이 현대 사회에서 주요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선 뇌의 보상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역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도파민은 우리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행동을 반복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물질이다. 왜 아이들이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앞에서 가상공간에 들어가 게임을 하거나 솟츠를 볼까. 이것은 도파민 때문이다. 내담자나 자녀가 느끼는 고통을 잊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도파민의 영향을 경험하면 그 이후 부터는 도파민중독에 빠지게 된다. 

 


1. 도파민은 뭐지? 

도파민은 보상 시스템이다라고 이해하면 쉽다. 도파민은 뇌의 특정 영역에서 분비되며, 즐거운 경험을 할 때마다 분비된다. 게임을 해서 승리하거나 대화를 하면서 즐거울 때, 주어진다. 도파민은 자연적 보상 시스템의 일부로, 생존과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대의 많은 디지털 활동들은 이 보상 시스템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비정상적인 도파민 수치를 유발하고 결국 중독성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든다. 온라인 도박을 해서 갑작스럽게 큰 돈을 만질 수 있었다고 보자. 그런 사람이 매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출근해서 받는 월급과 갑작스럽게 몇년치의 월급을 한 순간에 들어왔다면 그 때 느끼는 도파민의 효과는 중독에 빠지도록 하는 동기를 제공한다. 이처럼 도파민은 중독자들이 중독에 빠지도록 만드는 동기부여로 작동하면 도박으로 돈을 버는 것이상으로 그 경험을 하고자하는 행동으로 변화되어 돈 때문에 도박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도박으로 인해 얻어지는 쾌감을 얻고자 하는 감정때문에 간다.


2. 도파민은 중독에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

자녀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을 살펴보자. 자녀들이 게임을 하면 그 속에 공부를 하거나 성적을 낼 때 보다 빠르게 강한 성취감, 승리, 레벨업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 강한 도파민이 방출하게 되는데 그 감정을 지속적이고 느끼고 싶어하는 것이 게임중독이다. 자녀들은 더 자주 그리고 오랫동안 게임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바로 도파민 때문이다.  그리고 음란물 중독도 마찬가지이다. 몰래보고 훔쳐보거나 강한 음란물을 보면서 새로운 자극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내용속에서 자녀들은 강력한 도파민 방출이 일어나고 나아가 더 강한 도파민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동영상을 시청한다. 물론 모든 자녀들이 그런 것은 아니다. 다음으로 소셜 미디어 중독이다. 이 부분은 자녀뿐만 아니라 학부모 역시 쉽게 노출되어 있다. '좋아요', 댓글, 팔로우 수가 늘어날 때마다 도파민이 방출되기 때문에 어른이나 자녀들 모두 쉽게 소셜 미디어 활동에 참여하고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온라인 도박 및 오프라인 도박 중독이다. 돈을 벌수 있다는 가능성, 승리의 가능성이 도파민을 자극하여 반복적인 도박 행위를 유발한다. 문제는 일시적이나 단회성으로 접한 도박이 게임중독이나 음란물중독 이상의 영향을 미치고 가정을 파괴하고 자신의 삶을 파괴하는 문제로 자리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쇼핑 중독이다. 신상이 나왔다거나 필요한 것이 있을 것 같아 온라인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새로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뭔가를 얻었다는 성취감이 도파민을 방출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필요하지 않아도 구매하고 필요할 것 같아 구매한다. 문제는 집에 동일한 제품이 수십개가 된다는 점이다. 더욱이 포장을 풀지 않는 제품이 수 없이 많다면 분명 당신은 쇼핑중독에 빠져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3. 어떻게 하면 도파민으로 인한 사이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사이버중독의 원인과 그것이 도파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단순히 뭔가에 몰입되었거나 아니면 스트레스를 풀다보니 나도 모르게 중독에 빠졌다고 이야기하는 내담자들을 자주본다. 도파민은 내담자들이 게임중독이나 음란물 중독, 도박중독과 같은 중독에 빠지는 신경물질로 행복물질이다. 그렇다보니 이러한 물질을 얻기 위해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중독행위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우리 자녀들이나 우리 자신들이 중독에 빠졌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이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줄이고 신체 활동이나 취미 생활 같은 다른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활동을 증가시켜 나가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전문적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하다. 사이버중독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상담이나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대처 방법을 배워야 한다

사이버중독은 단순히 기술 사용을 줄이는 것 이상의 접근이 필요하다.  학부모로서 자녀의 디지털 사용 습관을 이해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이 왜 특정 디지털 활동에 몰두하는지 이해하고, 건강한 대안을 제시하여 도파민 방출에 의존하지 않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사이버중독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증가하는 문제이며,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건강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고, 자녀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균형 잡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먼저다. 도파민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중독의 메커니즘을 관리하는 것은 자녀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