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전략 07] 인공지능 교사와 인간교사가 상호 협업이 가능할까?

2023. 9. 22. 10:46생각을 말하다

[생존전략 07] 인공지능 교사와 인간교사가 상호 협업이 가능할까?

 

인공지능의 도입에서 발전까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곳은 교육분야가 아닐까 생각된다. 코로나19를 시작으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기 시작하였고, 온라인교육의 활성화 이후 인공지능 도입의 가능이 가장 높은 곳이 교육분야일 것 같다. 2022년 챗gpt의 등장이후 더욱 인공지능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이에 대한 여론도 만만치 않다. 챗gpt의 도입의 학생들이 궁금하거나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질의하는 도구가 되고 있다는 것은 알만한 사람들은 다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조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사람들은 한 걸음 앞서 나가고 있다. 

물론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두려움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해 배워야 한다. 학습해야 한다. 몇년전부터 로봇을 학교현장에 도입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더욱이 단순히 특정 기능만하는 로봇에 챗gpt와 같은 기능이 탑재되면 인간이 배우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쉽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날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미국의 경우 오프라인의 대학뿐만아니라 온라인 기반의 대학인 무크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교육내용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것은 과거 오프라인대학에서만 수강하든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통해 학력이 아니라 실력을 키우는 장으로서의 학습에 관심의 초점이 변화되었고 본다. 이처럼 학력보다는 실력이 중요한 만큼 자기가 속한 대학의 교수보다는 해외에 유명학과 유명교수의 강의를 직접 듣는 것을 선호하는 형태로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학습과 교육의 성향이 달라지고 있다.

과거 교사나 교수들이 학생들을 앞에 두고 수업하든 시대인 대면 수업시대에서 코로나 이후 비대면 수업으로 돌와왔지만 여전히 비대면 수업에 대한 리즈는 줄어들고 있지 않고 있다. 가상공간과 접목된 인공지능 교사는 학생별 능력이나 시간에 맞추어 개인별 수업이 가능하다면 지식을 배우는 관점에서 보면 다수의 학습자와 교수(교사)가 한자리에 앉아 전달식 교육을 받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없다.  물론 친구들과 교수나 교사와 상호소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사회성 역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과거 트리비움교육처럼, 유럽의 귀족 자녀들이 개인 교사를 붙여서 일대일 교육을 한 것과 같은 양질의 수업을 받을 수 있고 질문하고 생각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이 된다면 교육의 방향성이 달라질 것이다.

인공지능 로봇으로는 나오가 있다. 나오는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2008년에 나온 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2014년에는 수학이나 컴퓨터, 과학 등과 관련된 로봇 과목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어린 아이들이게 간단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로봇에 관한 지식을 익힐 수 있게 하였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아바타와 챗봇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이 아바타와 챗봇과 하나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아바타는 인간형태를 가졌으며, 컴퓨터 화면상에서의 나이다.(이용자 자신) 국내에 메타버스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가상공간속 자기 자신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 된 적이 있을 정도로 우리 자녀들은 익숙하다. 이런 아바타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대화하고 수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교사를 돕는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학생들이 챗봇과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챗봇은 일반적인 기존 교육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방식의 사고의 전환을 가지고 왔다.  물론 아직 인간교사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서 과거에 비해 진전의 발전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학부모와 교사들은 이런 질문을 많이한다. 과연 기계가 인간을 교육시킬 수 있느냐는 질문이다. 교사들은 교육이 단순히 정보나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한다. 지식전달만 한다면 교사대신 전공서적이나 인문학서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은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화과정과 함께 인간관계를 맞는 방법,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등을 학교라는 곳에서 배우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맞는 말이다. 이처럼 인간만이 인간에게 사회성과 인성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점은 100%로 동의한다. 그러나 지식 전수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인공지능을 배제하기로 쉽지 않다. 

그이유는 인공지능 교사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단순간에 수백만장의 논문이나 자료에서 학생이 묻고 있는 질문에 대해 답을 해줄수 있고, 다양한 질문을 학생에게 하도록 하면 학생은 이에 대한 생각에 몰입할 수 있으며, 반대로 학생이 질문했을 때 문제의 요지를 파악하여 정확한 답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인간과 비교할 수 없다. 인간교사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선생님도 모르는 부분이 있다고 솔직히 이야기 하는 것이 너무나 인간적인 면을 배울 수 있겠지만 한 편으로 인간 교사의 제한적인 능력이 있다는 점과 인정해야 한다.  물론 반대로 인공지능이 잘하지만 인간 교사만이 할 수 있는 분야도 많다. 학생들과 공감대를 생성하거나 살아오면서 경험한 지혜를 전달하면서 인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인간 교사가 사회화 초기의 교육을 책임져야 하겠지만 중고등학교 부터는 인공지능 교사가 어떤 면에서 더 잘 개인별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이 높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런 점에서 인공지능교사와 인간교사의 협업은 조금씩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무조건 우리 자녀는 인간교사에게 맡겨야 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30명의 학생과 1명의 교사가 학습과 관련해서 얼마나 유익하고 탁월한 영향력을 미쳐 교육에 도움이 될 지 제한 적이라면 특정 분야 만큼은 인공지능 교사가 그 자리를 메우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래는 인공지능에게 인공지능 교사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았습니다. 


인공지능 교사와 인간 교사가 상호 협업이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은 매우 중요하고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인공지능 교사와 인간 교사는 각자의 장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협업은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식 전달과 학습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교사는 많은 양의 정보와 자료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궁금한 질문에 빠르게 답변하고,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지식 습득을 돕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특히 기본 지식 전달 및 학습 지원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에 따른 개별 맞춤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수준과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마다 다른 속도와 학습 방식을 고려하는 데 인공지능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규모 강의도 가능합니다.

대규모 수업에서 인공지능 교사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일관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성을 높이고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능적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교사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고 개선 방법을 제안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 교사의 역할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 교사는 인공지능 교사와 협력하여 학생들의 감정적, 사회적, 윤리적인 교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인간 교사는 학생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 개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시킵니다.

인공지능 교사는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인간 교사는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협력 및 의사 소통 등의 고차원 기술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기술 능력 강화시킵니다.

인공지능 교사를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등과 관련된 기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과 교육은 단순히 정보 전달이 아니라 인간의 발전과 사회화를 위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인간 교사의 역할은 무시되지 않아야 합니다. 인공지능과 인간 교사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인공지능 교사와 인간 교사는 상호 협업이 가능하며, 각자의 강점을 살려 학습과 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적인 가치와 감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의 정보 전달 및 맞춤형 교육 능력을 결합하여 미래의 교육 시스템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