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29] 코로나19이후의 사이버 중독 현황

2024. 5. 26. 12:44마음을 보다

[사이버심리학29] 코로나19이후의 사이버 중독 현황


사이버심리학은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과 인간의 행동 패턴을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 대유행 이후의 변화된 생활 양식이 사이버심리학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감성 인공지능과 인터넷 중독, 온라인 도박, 온라인 게임, 온라인 포르노 중독 등을 중심으로, 인터넷의 익명성과 인간의 불안이 결합되어 발생하는 부정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학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감성 인공지능과 사이버심리학

감성 인공지능은 인간의 감정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감성 인공지능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와 컨텐츠를 제공하며, 특히 인터넷 상에서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술은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인간의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인공지능 상담사를 통해 내담자를 치료하고 있다.


2. 코로나19 이후의 인터넷 중독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인터넷 사용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물론 지금도 코로나19이전으로 돌아가지 않고 있으며, 인터넷 중독 문제가 컴퓨터 뿐만 아니라 손안의 pc인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더 크게 나타나고 있고 그 심각성은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활동이 저하되고, 인간관계가 소홀해지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에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쉽게 만든다. 


3. 온라인 도박


온라인 도박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익명성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의 도박 습관을 숨길 수 있다. 이는 중독을 더욱 악화시키고, 경제적, 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호기심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쉽게 온라인 도박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4.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와 사회적 연결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게임은 중독을 초래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 중독은 신체적 건강 문제, 학업 성적 저하,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를 유발한다. 청소년들은 특히 게임의 보상 시스템과 경쟁 요소에 쉽게 빠져들기 때문에 중독의 위험이 높다.


5. 온라인 포르노 중독


온라인 포르노는 인터넷의 익명성과 결합되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성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현실적인 성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청소년들은 호기심과 접근성 때문에 쉽게 포르노 중독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야기한다. 


6. 인터넷의 익명성과 불안


인터넷의 익명성은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숨길 수 있게 하여, 온라인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익명성은 긍정적으로는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지만, 부정적으로는 공격적이거나 비윤리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익명성은 불안과 결합되어 사용자가 온라인 공간에서 부정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을 높다.

사이버심리학은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감성 인공지능, 인터넷 중독, 온라인 도박, 온라인 게임, 온라인 포르노 중독 등은 인터넷의 익명성과 불안이 결합되어 발생하는 주요 문제들이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이러한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