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촬영법 03 - 사진의 주제를 돋보이게 하려면 배경이 단순해야 한다

2019. 8. 13. 10:39사진은 심상의 표현이다

스마트폰 촬영법 03 - 사진의 주제를 돋보이게 하려면 배경이 단순해야 한다.

 

사진의 주제를 돋보이고 싶다면 대상과 배경의 관계를 단순화 시켜야 한다. 인물 피사체을 전경에 놓고 배경 피사체를 후경에 놓을 경우 배경이 단순할 수록 주제가 돋보일 수 있다.  아름다운 해바라기 전원에서 흰색옷을 입고 촬영하는 경우와 오색찬란한 옷을 입고 촬영할 때의 느낌는 전혀 다르다. 

 

사진을 찍다보면 복잡한 배경을 단순화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럴때에는 구도와 앵글의 위치를 변경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구도와 앵글을 고려하지 않고 보이는 대로만 촬영하는 경우가 많다. 너무 쉽게 사진을 찍을려고 하는 경우이거나 사진에 대한 기술이 부족한 경우이다.  

 

그리고 배경을 단순화시키기 위해서는 아웃포커스를 통해 심도를 낮춰도 된다.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한데 라이브모드로 촬영할 경우 아웃포커스기능이 작동한다. 물론 단말기마다 아웃포커스 기능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나 단말기와 상관없이 촬영하려면 주 피사체와 가까이 가고 후경이 멀리 떨어질 수 록 아웃포커스 효과가 나타난다. 이점을 고려하여 스마트폰에서도 멋진 아웃포커스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심도를 낮춘 사진을 찍게 되면 초점 부위가 느낌이 달라지는데 화면내 어떻게 초점을 맞출 것인지가 중요하다. 스마트폰에서는 심도와 초점을 맞추기 위해 프레임속에서 원하는 곳을 터치해 주면 초점이 맞출 수 있다.

 

어찌되었던 사진의 주제를 잘 나타내고자 한다면 되도록이면 배경이 단순해야 멋진 사진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사실이다. 

 

배경이 단순해야 주제가 강조될 수 있다. (사진출처:픽샤베이)

 

 

초점을 뒤에 있는 피사체에 두고 촬영하다.(촬영:이동현)
초점을 피사체의 앞에두고 촬영하다(촬영 이동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