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스마트폰 때문에 시간관리가 안되요

2023. 2. 3. 17:30중독이 묻고 성경이 답하다

게임과 스마트폰 때문에 시간관리가 안되요

 

시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합니다. 부자든 가난하든 모두가 시간앞에서는 평등합니다. 대통령이든 국민이든 누구나 24시간을 살아갑니다.  올림픽 100미터 선수에게 있어서 0.1초는 메탈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 만큼 중요한 시간입니다.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의 의사에게 있어서의 1분 1초는 생명을 살리느냐 죽느냐의 경계선일 때가 많습니다. 

수능생들에게 있어서의 하루 이틀은 몇 년동안 준비한 내용을 다시금 점검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일분일초, 하루 이틀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시간은 흘려가는 물이요, 구름처럼 별 의미 없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독자여러분들이 어떤 삶을 선택하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동일한 시간이라고 할지라도 그 시간의 가치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어떤 이는 23시간처럼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하루를 25시간처럼 살아갑니다.  

우리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움의 시기에 게임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배워야 할 것과 익혀야 할 것을 하지 못하면 뒤쳐지고 밀려 날것 같다는 생각에 부모님들은 마음이 매우 힘들고 불편합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무조건 공부해야 하고 공부가 너가 지금해야 하는 모든 것인것 처럼 이야기하면 아이들이 더 이상 부모와 대화하기를 거부합니다. 그런 아이들과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어떨까요

자녀들에게 이런 질문을 해 보세요. 

"
왜 시간을 모울 수 없을까?.
"물질도 모우고 저축도 하는데 왜 시간만은 모울 수가 없을까요,

그것은 바로 시간은 하나님의 것이고 우리는 시간을 관리하는 청지기이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해.  

그렇습니다. 시간은 우리가 만들 수 없습니다. 그리고 소유할 수 도 없습니다. 주어지는 매일의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해야 할지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모세는 시편 90편 12절에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시간과 관련하여 하나님께 시간을 잘 계수할 수 있는 지혜의 마음을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너가 왜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지 아니?

우리는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사용하기 위해 관리해야 합니다. 물건을 구입하기전에 가성비을 생각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물건이 나에게 그 만한 가치가 있느냐입니다. 가치가 있으면 아깝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있는 일에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중독이나 게임중독에 빠진 친구들은 어떨까요. 해야 할 일이나 과제는 하지 않고 그냥 재미있고 즐거움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과 스마트폰을 하게 됩니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께서 주신 꿈과 비젼, 목표에 맞추어서 시간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나중에 여유가 되면 하나님의 일을 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만물에는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옛말에 천시라는 말을 합니다. 천시란 바로 하늘의 때 입니다. 하늘이 준 기회라고도 합니다. 곡식을 심을 때가 있으면 거둘 때가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했으면 사업의 결실을 거둘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친구들은 그 기회를 놓치거나 놓치게 되는 상황앞에 놓여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잘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한 번 지나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화살, 말, 시간입니다. 화살은 돈을 주고 살수 있습니다. 말의 실수는 사과하여 용서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단 한번뿐인 인생을 살아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꿈과 비젼, 사명을 가슴에 품고 시간을 관리해야 합니다. 

빌3장 14절에 사도바울은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에수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라고 했습니다. 사도바울은 목표가 분명했습니다. 복음을 위하여 달려가는 것이 그의 삶의 목표였습니다. 

목표를 세웠다면 목표에 집중해야 합니다.  약1장8절에 두 마음을 품지말라고 하십니다.  목표를 정했다면 마음을 집중해야 합니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하나님께서 주신 꿈과 비젼, 사명을 위해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시간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시간을 사용하지만 어떤 사람은 하나님과 대적하는데 시간을 사용합니다. 마귀가 원하는 중독에 빠진 삶을 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시간을 자신과 가정을 위해 사용하지만 어떤 사람은 허랑방탕하게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독에 빠져 탕자처럼 허랑방탕하게 시간을 사용하거나 목표없이 시간을 사용했다면 이제  부터는 시간을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거나 자기 자신의 미래를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5달란트, 2달란트 받은 사람들처럼 사시기 바랍니다. 1달란트 받은 자 처럼 시간을 땅에 묻어버렸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하나님앞에 서게 될 때에 내가 너에게 준 시간을 어떻게 시용했느냐고 하나님께서 물으시면 5달란트와 2달란트 받은 자처럼 하나님께 배로 남겼다고 다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24시간이라는 시간이 있습니다. 7-8시간은 잠을 자야하고 3시간은 먹어야 합니다. 그러면 하루의 절반 정도가 남습니다. 공부도 해야하고 일도 해야 하고 미래를 위해 지금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획한 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게임을 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생활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분들이 가용할 수 있는 시간 12시간 중에 10-20%를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게임을 너무 많이 한다고 자녀들에게 잔소리를 하기보다 자녀들과 대화를 통해 시간에 대한 개념과 생각을 나누어 보세요. 여러분들의 자녀들이 너무 어리지만 않다면 자신만의 시간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간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의 자녀들이 시간을 투자하고자 하는 가치와 목표를 설정해 두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자기자신을 위해 시간과 물질을 투자해도 전혀 아깝지 않고 미래에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