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찍으려고 하지 말고 그냥 마음 가는 대로 찍으라

2019. 8. 8. 14:19사진은 심상의 표현이다

잘 찍으려고 하지 말고 그냥 마음 가는 대로 찍으라

 

이동현

 

 

잘 찍어야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쉽게 사진을 찍기가 힘들다.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해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생각보다 좋은 사진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셔터스피드가 빠르거나 느려서 원하는 사진이 나오지 않거나 ISO값이 너무 높아서 사진이 거칠게 나올 수 있다.  그러나 기계적으로 미숙하여 원하는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없을 수 도 있지만 더욱 큰 문제는 마음대로 원하는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이다. 

 

사진을 잘 찍으려면 사진을 좋아해야 한다. 그리고 프레임속에 있는 피사체를 사랑하고 그것을 담고자 하는 열정과 마음, 비움과 사랑이 있다면 충분히 원하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피사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마음 가는대로 찍어보자 정말 피사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담을려고 하면 정말 원하는 포즈나 느낌을 정확하게 담아낼 수 있다. 

 

포토그래퍼는 작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기보다는 피사체가 나에게 말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귀 기울이고 바라볼 때 좋은 사진이 나온다. 물론 흔들릴 수 있다. 어둡거나 너무 밝을 수 도 있다. 중요한 것은 마음 가는대로 찍다보면 형식에 매여 헤메지 않고 즐겁게 사진을 찍게 될 것이다. 

 

아이를 사랑하는 부모가 자녀를 바라보는 모습은 누가 보아도 알 수 있다.

 

연인이 연인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면, 어떤 마음인지 잘 알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사랑하는 사람을 카메라에 담고자 할 때 담고자 하는 마음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아름다운 결과 값을 얻게 되는 것과 같다. 

 

 

(사진출처:픽샤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