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suno을 통해 음악(CCM)을 만들다.

2024. 2. 26. 22:16인간이 묻고 인공지능이 답하다

Suno AI을 통해 음악을 만들 수 있다. 노래의 분위기나 주제를 알려주거나 가사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음악을 만들어준다.  한 번에 최대 1분 20초 길이의 노래를 만들 수 있으며, 노래의 끝에 1분 길이의 새로운 파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길이를 늘려나갈 수 있다. 장점은 외국서비스이지만 한글이 지원되기 때문에 작업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다.

음악은 간단한 노래의 주제만 입력하면 노래를 생성하거나 가사를 입력하면 음악을 만들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우측 상단 메뉴를 클릭한다. 

필자가 입력한 내용을 통해 원하는 곳을 만들수 있다. make a song 버튼을 누르면 인공지능 음악을 만들수 있다. 홈페이지 좌측 하단 Sing Up 버튼을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필자는 구글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하였다

회원가입을 하면 기본적으로 50크리딧을 제공한다.로그인하면 좌측하단에 자신의 프로필 사진이 보인다. 

상단 좌측에 보면 create를 클릭하면 음악을 생성할 수 있다. 아래의 create가 보인다. 클릭한다.  Custom Mode 클릭 → 데이터 입력 후 Create 버튼 클릭, Custom Mode에서는 Lyrics(가사), Style of Music(노래 스타일), Title(노래 제목)을 설정할 수 있다.

필자 가사는 챗gpt를 통해 만들었고, 노래제목과 가사를 복사한 후 이곳에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노래의 장르는 CCM스타일로 생성한다. 가사를 입력한 후 Create 버튼을 눌러서 음악을 생성해보았다. 

----------------------

왜일까?


이동현


왜?하나님의 모습이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을까?
왜?하나님의 음성이우리의 귀에 들리지 않을까?
왜? 하나님의  손길이우리의 삶에다가오지 않을까?
세상것만 보았서 일까?듣어서 일까?원해서 일까?

출처: https://framelife.tistory.com/319 [프레임라이프:티스토리]

위의 시는 필자가 작성한 시다. 이 시를 챗gpt를 통해 CCM 가사로 작성해 달라고 했다.

----------------------

Verse 1: 어둠 속에서 나 주님의 얼굴을 찾지만, 모두가 공허함, 아무것도 없네. 왜 주님의 존재는 눈앞에서 희미한가, 왜 주님의 목소리는 조용한 밤 속에도 말이 없는 걸까?

Chorus: 왜 주님을 보지 못할까, 눈 앞에서? 왜 주님의 목소리를 듣지 못할까, 부르는 소리 속에서? 왜 주님의 손길을 느끼지 못할까, 길을 안내해 주는 걸? 세상만 보았기에 그런 걸까?

Verse 2: 바람 소리에 귀 기울여 주님의 부르심을 기다리지만, 모두가 메아리, 거칠고 힘들어. 주님의 손길을 느끼고 싶어, 주님과 함께 하고 싶어, 하지만 공허함만 느껴지고, 두려움만 가득해.

Chorus: 왜 주님을 보지 못할까, 눈 앞에서? 왜 주님의 목소리를 듣지 못할까, 부르는 소리 속에서? 왜 주님의 손길을 느끼지 못할까, 길을 안내해 주는 걸? 세상만 보았기에 그런 걸까?

Bridge: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주님의 안식을 바라보며, 사랑이 가득한 주님의 품에 안기고 싶어. 주님을 보지 못해도, 항상 거기에 계신 걸 알아, 새벽의 속삭임, 조용한 기도 속에.

Chorus: 왜 주님을 보지 못할까, 눈 앞에서? 왜 주님의 목소리를 듣지 못할까, 부르는 소리 속에서? 왜 주님의 손길을 느끼지 못할까, 길을 안내해 주는 걸? 세상만 보았기에 그런 걸까?

Outro: 그럼에도 내 마음에 희망의 빛이 있네, 주님의 사랑이 나를 견디게 하네. 주님이 멀리 있는 이유를 이해 못해도, 매일 주님의 존재를 믿으며, 나의 길을 안내해 주시는 걸.

챗GPT로 작성한 CCM가사이다.  위의 가사중에 진하게 표시된 부분만으로 노래 가사로 만들어 보았다.

----------------------

하단에 create를 누르면 우측에 음원이 생성중이다. 한번에 2개의 음원이 나온다. 확인후 좋은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주제만 입력해서 노래를 만들 수 있지만 자신이 직접 작성한 가사를 통해 노래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인공지능은 음원의 길이가 1분정도이기 때문에 노래 가사를 업로드시 노래가 중간에 잘리는 상황이 벌어진다.

1분 20초정도의 음원이다보니 앞서 말한 것 처럼 중간에 끊어졌다. 2개의 음원을 듣어보죠. 스타일별로 다른 느낌이다. 각 각 클릭해서 들어보자.

왜 일까_ (1).mp3
1.22MB
왜 일까_.mp3
1.22MB

 

Continue From This Clip 옵션 선택 → 가사 입력 후 Continue(매우중요), Continue From This Clip 옵션에서는 원곡에 이어지는 1분 길이의 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할 부분에 해당되는 가사를 입력한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런 경우 3분정도의 노래를 만들려면 continue from this clip과 get whole song 기능을 활용하면 긴 분량의 노래를 만들 수 있다.ㅣ 

음악 생성 완료 → 원본과 통합된 음악 생성(매우중요)
총 3개의 음원파일이 생성되었다.  둘 중 마음에 드는 노래의 우측 버튼 클릭한 후 Get Whole Song 옵션을 선택한다. 

 

아래처럼 이어서 음원이 생성된다.

 이처럼 풀송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입력하는 가사의 분량을 잘 조절해야 한다. 중간에 끊어지게 되면 다시 만들기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기사내용을 입력시 대략 8마디정도의 가사를 입력하는 것이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생각과 의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 같지만 나름 괜찮은 음원이 만들어진 것 같다. 그러나 조금 더 노력을 한다면 나만의 CCM 곡을 완성할 수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