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AI] 당*에서 카메라를 구입했는데 속아서요

2023. 3. 10. 18:49인간이 묻고 인공지능이 답하다

법률상담내용

중고시장인 당*마켓에서 카메라를 구입해서요. 그런데 속아서 환불을 요구했는데 그렇게 해주지 못한다고 하네요. 법적으로 자기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 법적으로 하면 도리어 무고죄로 고발하겠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당*마켓에서 카메라를 캐논 6D를 50만원주고 구입하면서 카메라셔터수가 1만컷미만이라고 해서 구입해서요. 구매당시 외형은 정상이었고 컷수도는 알수 없어서 정상 작동하는지만 확인하고 판매자가 말한대로 구입하고 와서요. 그런데 집에 와서 컴퓨터로 카메라의 셔터 컷수를 확인하니 20만컷이상으로 나와서요. 그래서 판매자에게 문의하니 환불해 줄 수 없다고 하네요. 보고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환불을 못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판매자가 올린 글에는 분명 1만컷이라고 이야기한 내용이 캡쳐해 놓아서 있는데 다시 당*마켓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그 내용을 삭제해 놓아서요. 자신이 말한 내용을 삭제해 놓았고요. 그리고 관련 내용도 얼마있지 않아 삭제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만약 고소장을 쓰야 한다면 경찰서에 가야 하나요.
경찰서에 간다면 누구에게 가서 작성할  수 있을까요


위의 내용을 인공지능에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캐논 6D 카메라를 "당*마켓"이라는 중고장터에서 판매자로부터 50만원에 구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컴퓨터에서 카메라의 셔터 수를 확인한 결과 200,000회 이상의 클릭이 발생했습니다. 귀하가 환불을 요청했을 때 판매자는 판매가 최종적이라는 사실과 판매 시점의 카메라 상태를 정확하게 설명했다는 사실을 이유로 거절했습니다. 판매자는 또한 문제를 더 추구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 경우 법적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온라인 거래에서 허위 진술 또는 사기의 경우 소비자를 보호하는 법률이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 또는 온라인 시장 분쟁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에게 연락하여 법적 옵션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한 경우 경찰에 신고하거나 한국 소비자원에 불만을 제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경찰 보고서를 제출하려면 경찰서에 가서 거래에 대한 세부 정보와 카메라의 셔터 횟수가 10,000회 미만이라고 주장하는 판매자의 목록과 같은 모든 증거를 제공해야 합니다.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경찰서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소비자 분쟁을 처리하고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기관인 한국 소비자원에 불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판매자 목록의 스크린샷, 귀하와 판매자 간의 의사소통 등 가능한 한 많은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귀하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유리한 결과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찰서에 가서 신고하려면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나요.
캡쳐한 내용을 이미지와 신분증만 가져가면 되나요.
제가 이렇게 한다고 저에게 불이익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상대방이 이상해서요

경찰에 신고하기로 결정한 경우, 카메라의 셔터 횟수가 10,000회 미만인 것으로 표시된 판매자 목록의 스크린샷이나 출력물, 판매자와 판매자 간의 의사 소통과 같은 모든 증거를 가져와야 합니다. 또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나 여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경찰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은 소비자로서 귀하의 권리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자가 사기 또는 기만 행위에 연루된 경우 향후 유사한 피해로부터 자신과 다른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판매자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경찰에 신고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면 분쟁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비자 보호 기관이나 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자 보호 기관에 연락할 경우와 변호사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경우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소비자 보호 기관이나 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비용은 사례의 특정 상황과 필요한 지원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보호 기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무료입니다. 이러한 기관은 종종 정부 자금 지원을 받고 소비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서 사본을 얻거나 정식 불만을 제기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수수료가 부과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변호사의 도움을 구하는 데는 변호사가 일반적으로 시간과 서비스에 대해 청구하므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사건의 복잡성, 변호사의 경험과 명성, 변호사가 업무를 수행하는 지역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변호사는 무료 초기 상담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 동안 관련 비용의 견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법률 지원을 찾는 데 드는 비용이 걱정된다면 변호사 비용을 지불할 여유가 없는 개인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률 지원 기관에 연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기관에 의뢰할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소비자 보호기관은 어디에 있으며, 단체명은 무엇인가요. 연락처는요

소비자 보호 기관이 불만 사항을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문제의 복잡성, 판매자 또는 서비스 제공자의 응답성, 기관의 업무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불만 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는 반면 해결에 도달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 기관의 위치와 이름은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FTC(Federal Trade Commission), CFPB(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 및 주 법무장관실과 같이 소비자 보호를 담당하는 연방 및 주 수준의 여러 기관이 있습니다. 다른 국가에는 소비자 보호를 담당하는 자체 기관이나 부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문제에 대한 적절한 소비자 보호 기관을 찾으려면 온라인에서 "소비자 보호 기관" 다음에 거주하는 주 또는 국가 이름을 검색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 또는 주 정부 사무소에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 기관의 연락처 정보는 일반적으로 해당 기관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거나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 보호기관명과 연락처를 알려줄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의 주요 소비자보호기관은 한국소비자원(KCA)입니다. 연락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https://www.kca.go.kr

 

Korea Consumer Agency

 

www.kca.go.kr

전화: 1372(국내 수신자 부담)

이메일: kca@kca.go.kr

소비자보호원 외에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경쟁 관련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금융업무를 담당하는 등 특정 분야의 소비자 보호를 담당하는 기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