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10] 현실 페로소나와 가상의 페로소나가 다를 때

2024. 5. 8. 09:43마음을 보다

[사이버심리학10]  현실 페로소나와 가상의 페로소나가 다를 때

실제 페르소나와 가상 페르소나 사이의 갈등을 묘사한 이미지로, 개인의 일상적인 자아와 생생한 온라인 아바타 사이의 대조를 보여줍니다. 이미지의 두 부분은 이러한 정체성 사이의 내부 투쟁과 차이점을 포착합니다.

 

사람들은 장소와 위치, 대상에 따라 자신만의 페로소나를 가지고 살아간다. 근엄한 학교 선생이지만 집에서는 딸바보이며 사랑꾼일 수 있다. 이처럼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자신만의 페로소나라는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 

"페르소나"의 개념은 개인이 세상에 보여주는 자신만의 사회적 얼굴이다. 자신만의 설정된 페로소나에 따라 표현의 역동성은 크게 다를 수 있지만 실제 생활과 가상 공간 모두에서 페로소나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현실속 페로소나와 가상공간속 페로소나는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유사점은 뭐가 있을까? 현실속 페로소나와 가상공간속 페로소나가 달라도 너무 다를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 

 

1. 실제 페르소나와 가상 페르소나의 공통점은 뭘까?

페로소나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환경에서 적응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가면을 사용한다. 능력이 부족하지만 직책에 맞는 직무를 감당하기 위해 야간 작업을 하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구한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이러한 페르소나는 개인이 사회적 환경을 탐색하고, 관계를 형성하며, 개인 경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인 정체성의 다양한 측면을 탐색한다.  오프라인에서 청소년들은 학생이라는 페로소나를 채택하고 집에서는 자녀로서의 페로소나를 책한다. 마찬가지로 온라인이나 가상공간에서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게임이나 가상공간속 역할, 또는 아바타(프로필)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의 다양한 측면을 탐색한다. 

페로소나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적응성있다.  사람이 직업을 바꾸거나 직무가 달라졌을 때 오프라인 페로소나가 달라지듯 가상공간에서의 페로소나 역시 개인이 접하고 있는 플랫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실제 페르소나와 가상 페르소나의 차이점

오프라인의 경우 페로소나가 달라지면 개인적인 측면도 힘들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가 변했다는 말을 하게 된다. 이처럼 그렇기 때문에 쉽게 페로소나를 변경하기란 쉽지 않는 반면 온라인에서는 익명성과 물리적 존재의 부족으로 인해 개인과 실제 자아 간의 차이가 많이 날 수 밖에 없다. 

오프라인 속 실제 인물의 페로소나의 변화는 빠른 결과로 나타난다. 예를들면 개인의 평판, 경력,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가상의 페로소나는 디지털 익명성으로 인해 실제 세상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현실속 페로소나는 신체적, 감각적 현실에 의해 제한된다. 예를 들면 신체 언어는 페르소나가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한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비언적 언어인 신체언어를 통해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가상 페로소나에서는 이런 물리적 법칙이 존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법칙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얼마나든지 표현하거나 잠재적인 생각이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물론 이로인해 악성댓글이나 비방하는 글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하며 가상공간속에서 성폭력을 행하는 문제를 일어키는 경우가 발생한다. 

 

3. 서로 다른 페르소나의 잠재적인 문제은 뭘까?

누군가의 실제 페로소나와 가상 페로소나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면 심리적 스트레스나 정체성 부조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개인의 가치관, 행동, 서로 다른 영역에서 수행하는 역할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개인적인 심리상태가 혼란해 지거나 불안에 빠질 수 있다. 

개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근본적으로 다른 페르소나를 제시하다보면 현실세상에서이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것은 현실세상과 가상공간에서 같이 바라보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느끼는 감정일 경우가 많다. 

가상속 삶이 만족하거나 가상속 인물이 현실속 인물과 너무나 큰 차이가 날 경우 현실을 도피하거나 멀리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가상속 삶이 더 만족하기 때문에 현실속 삶에서 떠나 가상공간에서만 머물고자하는 도피주의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실제 페로소나와 가상 페로소나는 사회적, 개인적 맥락에서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차이점은 매우크다. 나아가 그 차이점으로 인해 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속 페로소나와 가상속 페로소나의 균형잡힌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