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으로 보도자료 작성하기(보도자료 챗봇)

2024. 2. 8. 11:37인간이 묻고 인공지능이 답하다

인공지능으로 보도자료 작성하기(보도자료 챗봇)

 

챗GPT를 통해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신문사나 언론사들이 기사형태로 보도자료를 통해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다가오는 4월 선거전에 정당등에서 보도자료를 내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선거에 있어 보도자료는 공정한 선거와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공개함으로서 유권자들에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하지만 일반적인 보도자료는 행사나 주요 내용을 알리는데 이용된다. 지금까지는 사람들이 직접 내용을 파악하고 일일히 보도자료를 만들었다면 인공지능이 도입됨에 따라 독자들이 쉽고 명확하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의 질을 평균 수준보다 높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평균 수준이라는 것은 제한적인 지면내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The requested image, featuring an anthropomorphic artificial intelligence character engaging in the process of collecting, analyzing, summarizing, and writing data to create a press release, has been successfully created. 본 이미지는 챗gpt를 통해 작성된 이미지입니다.

 

1. 일반적인 보도자료

일반적인 보도자료의 경우 보도내용의 핵심이나 중요한 내용을 제목 타이틀로 제공하고 간략하게 그 내용을 함축적인 메세지로 표시한 후 육하원칙에 따라 내용이 구성된다. 예를들면 세마나의 경우, 행사제목, 일시, 장소, 발표자, 강의내용, 주최자나 주최기관의 입장과 바램, 참석대상자 및 참석인원, 회비등의 내용이 다룬다. 

2. 선거 보도자료

선거의 보도자료의 경우, 후보자의 이력, 정치적입장과 공약에서부터 주요정책과 성과, 인터뷰등을 다루면서 자신이 속한 정당의 정책방향을 다룬다. 더욱이 선거일정과 관련된 정보와 이슈꺼리와 관련된 정보를 함께 다룬다. 

3. 보도자료 구성

보도자료를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도자료의 기사 제목(주제목)이다. 제목에서는 보도자료의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짧고 간결하면서 임팩트하고 청중들이나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기사자료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에게 제목 타이틀을 3개을 만들어 달라고 해보자.  다만 어떤 관점에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해야 더 정확한 제목 타이틀을 제공한다. 그런 후 부제목도 만든다. 부제목은 상세한 정보를 포함시켜야 하느데 부제목은 앞서 작성한 주 제목 타이틀의 내용을 보강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하되 앞서 작성한 주 제목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으로 작성해 보다. 예를들면 주 제목이 당신은 중독에서 벗어 날 수 있다고 한다면 부제목은 마약중독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잘못된 호기심이 당신을 망치게 된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행사일정과 장소을 게시하면서 중독은 예방입니다.라는 내용으로 부제목을 달 수 있다. 

다음으로는 보도자료의 핵심인 육하원칙에 따라 정보를 전달한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라는 내용을 전달하되 독자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너무 길지 않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2줄에서 3줄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면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에서는 2024년 3월 2일부터 5일까지 00세미나장에서 스마트폰, 게임중독등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학부모나 가족들을 대상으로 행사가 진행되며, 강사는 이동현원장으로 00에 대해 강의한다. 접수는 온라인을 통해 하며 사전접수와 현장접수로 진행된다. 

주 제목, 부 제목, 핵심내용을 작성한 후 이제부터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세미나의 경우, 강의제목과 발표자, 순서등을 넣을 수 있으며 선거보도자료라면 후보자의 정책, 의견, 행사, 등 다양한 정보을 제공하되 필요시 통계자료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사를 주최하는 측이나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담은 내용을 담거나 아니면 후보자나 관련 당의 입장을 넣어서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예를들면 강의를 맡은 이동현은 이렇게 말했다. 중독전문기관인 000의 대표 000는 금번 행사를 통해 이런 저런 기대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독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포함시키는 경우이다.  만약 첨부자료가 있다면 관련자료등을 첨부하여 제공한다. 선거 보도자료의 경우라면 후보자를 소개하되 정책, 성과, 캠페인과 같은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게 되면 좀 더 보도자료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후보자소개, 후보자의 정책(주장하는 정책 내용), 지금까지의 성과, 활동중인 내용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인공지능 통해 보도자료를 만들면

인공지능을 통해 보도자료를 작성할 경우 다양한 측면에서 가져온 자료을 분석하거나 요약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었지만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거나 요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선거과정에서 선거활동에 필요한 각종 콘텐츠 생산시 개인화된 선거 보도자료를 만들거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된다.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인공지능에게 역할을 분담시킨 후 설득력있는 메세지를 만들어 달라거나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카치플레이를 만들어 달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빠르게 보도자료를 생산하고 자신만의 성향이나 특성에 맞춘 콘텐츠 제작을 통해 자신을 알리거나 홍보하는데 이점이 있다.  다만 인공지능에게도 한계가 있다. 감성적인 측면이나 방향성을 정확하게 주지시켜주지 않거나 글의 톤 엔 메너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등의 이유로 보도자료가 애매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정확하게 인지후 작업하는 것이 좋다. 

인공지능을 통해 각종 보도자료나 선거보도자료등을 작성시 인간 전문가와 인공지능이 협업한다는 취지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시간 대비 효율이 높고 양질의 보도자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보도자료안에 들어가는 객관적인 데이터을 분석후 제공할 경우에 더더욱 인공지능의 도움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he image you requested, showcasing a group of diverse people in a modern office setting with thought bubbles representing their reactions and thoughts as they read a press release, has been created. Each person's thought bubble reflects a variety of reactions, from curiosity and enlightenment to confusion and interest, capturing the range of emotions and thoughts a press release can provoke. 본 이미지는 챗gpt를 통해 제작된 이미지입니다.

 

보도자료 샘플 - 아래는 2023년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가 진행한 행사내용에 대한 보도자료이다.

 

천만송이 중랑 장미공원에서 주님과 함께 걸어요(주 제목)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 디지털 과의존 예방을 위한 2023 서울장미축제  개최 (부제목)

완주자 1500명에게 파이추증정,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제공(부제목)

 

서울에서 가장 예쁜 축제라는 슬로건아래 2023년 서울 장미축제가 다시 꽃 중랑이라는 주제로 5 13일부터 21일까지 중랑 장미공원에서 열린다. (핵심내용) 장미축제를 알리는 첫 행사인 걷기대회는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양병희 대표)와 서울시 중랑구 체육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중랑구, 중랑문화재단이 후원으로 진행된다. 대회는 오전 9시 개회식으로 시작해, 중화체육공원부터 중랑천 일대 장미꽃 길을 약 3.5Km를 걷으면서 자연을 통해 힐링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육하원칙에 따른 작성)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 양대표는 코로나19 해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미디어중독에 빠져 디지털 과의존 현상이 늘어나다 보니 우울증과 분노조절이 쉽지 않게 되었다면서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고 주님과 함께 장미길을 걸으면서 잃어버렸던 자신과 가족을 찾아 소소한 행복을 찾기를 바란다고 했다.(전문가의 의견)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걷기대회는 5월 한 달 중랑구를 아름답게 물들일 서울장미축제의 시작인 만큼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아름답게 만발한 장미꽃길을 걸으며 건강도 지키고 일상의 스트레스도 해소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문가의 의견)

장미축제 걷기 대회는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5 13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진행되며, 중랑체육공원에서 출발하며, 참석자 1500명에게 파우치 증정하고 완주자에 한 해 추첨을 통해 노트북, 스마트TV, 스마트워치등을 제공한다. 문의는 중랑구청 체육진흥과(담당자 김선영 02-2094-0062)으로 하면 된다.(핵심내용, 접수방법, 문의)

위의 보도자료는 사람이 직접 작성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인공지능이 작성한 기사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2023 서울장미축제: 리뉴얼과 디지털 디톡스의 여정

중랑장미공원, 올 5월 천만송이 꽃 피운다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는 디지털 과잉의존을 해소하기 위해 중랑장미공원에서 2023 서울장미축제를 개최한다. 5월 13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다시 중랑을 꽃피우다'라는 주제로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사를 지향한다.

주님과 함께 걷기: 치유의 길

축제는 5월 13일 중화체육공원에서 중랑천 일대의 장미꽃길을 따라 3.5km를 걷는 걷기 대회로 시작된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되는 이 행사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상징하며, 자연과 공동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힐링을 선사합니다.

디지털 중독과의 싸움

스마트휴식문화운동본부 양병희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생활 적응 속에서 디지털 과잉의존이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양 대표는 “대회는 디지털 기기에서 잠시 벗어나 자신과 가족의 유대를 재발견하고 소박한 즐거움 속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도 장미꽃이 만발한 아름다움 속에서 축제와 걷기대회를 건강 보호와 스트레스 해소의 좋은 기회로 꼽으며 지지를 표했다.

축하 행사에 참여하세요.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번 행사는 5월 13일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중랑체육공원에서 시작돼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 1,500명의 완주자에게는 특별한 파우치가 제공되며, 완주한 모든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노트북, 스마트 TV, 스마트워치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중랑구청 체육진흥과(02-2094-0062(김선영))로 문의하면 된다.

 

https://chat.openai.com/g/g-wgDj1AqvC-ai-bodojaryo-jagseongbos

 

ChatGPT - AI 보도자료 작성봇

구조화된 보도자료 및 이미지 제작봇

chat.openai.com

본 챗봇은 보도자료 제작 및 보도자료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만든 보도자료 전용 챗봇입니다. 

 

I've created a horizontal version of the illustration, following the theme of transitioning from darkness to light as a symbol of overcoming addiction. This layout should provide a broader perspective on the journey towards rec 본 이미지는 인공지능이 만든 이미지이며, 중독 극복의 상징으로 어둠에서 빛으로의 전환을 주제로 작성된 이미지입니다. 중독 세미나 메인 이미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