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예배와 신앙생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23. 3. 21. 13:57생각을 말하다

AI시대 예배와 신앙생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현대에는 개인주의의 대두, 전통적 제도의 쇠퇴, 코로나19의 영향 등 생활양식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이 신앙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사회는 다시 한 번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은 사람을 대체할 수 없지만 사람들이 생활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종교 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공 지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다른 필요와 경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인공지능 시대에 어떻게 신앙생활을 해야 할 때가 이르렀다. 

 

 

삶의 변화는 신앙생활에도 영향을 주었다.

 

현대인의 삶의 변화는 신앙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술 발전, 세계화, 문화적 태도의 변화는 모두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종교 환경에 기여했으며,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가 개인주의의 부상과 전통적인 제도의 쇠퇴이다. 사람들이 점점 더 독립적이고 자립하게 되면서 전통적인 종교 공동체와의 연결도 줄어들면서 명상, 요가, 마음챙김과 같은 대안적인 형태의 영성이 일어났다. 전통적으로 한국 교회는 공동체와 가족 구조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집단 예배와 경험 공유를 강조하였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개인주의와 개인의 영성을 향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주일 예배와 주간 기도회와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교회 참석을 감소시켰으며, 코로나19이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소그룹으로 예배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젊은 세대 사이에서 특히 두드러게 나타나고 있다. 



인공지능 시대에 신앙생활도 디지털화가 된다.


인공지능 시대에 신앙생활을 하려면 새로운 기술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적응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인공 지능의 사용은 교육, 의료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삶의 많은 영역에서 점점 보편화되고 있으며, 그 결과, 인공 지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구분되면서 이에 따른 요구 사항과 경험으로 인해 라이프스타일과 신앙생활의 방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주의의 부상과 전통 제도의 쇠퇴는 주일예배와 주간 기도회와 같은 전통적인 예배 형태의 쇠퇴를 가져왔지만 인공 지능의 사용은 가상 예배 및 온라인 기도 그룹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예배를 허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예배는 시간 제약이나 신체적 제약으로 인해 전통적인 예배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더 접근하기 쉽고 편리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종교 생활에서 인공 지능의 사용이 더욱 가속화되었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대규모 모임에 대한 제한으로 많은 종교 공동체가 회원들과 연결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시켰으며, 이로 인해 온라인 설교, 종교 수업 및 기도회와 같은 가상 종교 행사 및 모임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종교적 참여를 통해 사람들은 물리적 모임이 불가능한 시기에 신앙 공동체와 연결할 수 있었다.

새로운 기술의 혜택에도 불구하고 인공 지능 시대에 신앙 생활을 하는 데 잠재적인 위험과 도전이 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에서 인공 지능을 사용하면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고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의존도는 물리적 공동체 및 전통적인 예배 형태로부터 고립감과 단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AI로 인해 신앙생활도 개인화된 정보로 제공된다.

 

설교 말씀 듣기는 미디어가 세상에 나온 이후 지속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매체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시대가 되면, 주일외에 평소때 극동방송이나 기독교방송등을 통해 단방향으로 듣든 설교에서 개개인의 선호도나 관심사에 따라 설교를제안하는 AI 기반 설교 추천에 의해 액세스하여 설교를 듣게 될 것이다. 

개인의 기도생활에 있어서 인공지능은 을 개인화된 기도 제안 및 알림을 제공하는 기도 앱의 사용이 증가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통해 기도하는 방법이나 기도와 관련된 말씀, 이용자의 마음의 상태에 따른 말씀이나 기도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거나 다른 사람들의 기도응답에 대한 내용을 듣으면서 기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봉사 분야에 있어서 교회는 AI를 사용하여 교회내에 필요한 봉사영역과 개인의 역량에 따라 봉사할 수 있는 분야를 추천하거나 어떻게 섬길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개개인의 신앙생활을 분석하여 말씀생활, 기도생활, 봉사생활에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를 개인별로 제공하게 된다. 이는 종교단체내에 있는 AI기반 챗봇에 의해 제공되며,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전도에 있어 교회는 AI 기반 광고 및 마케팅을 사용하여 새로운 전도대상자들에게 복음의 메세지를 전달하게 된다. 챗봇을 통해 종교에 대한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고 지침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인공 지능 시대에는 종교적 관습에 많은 실질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기술의 사용은 보다 개인화되고 편리한 경험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이고 대상이 지정된 지원 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이지만 신앙생활이 기술의 이점과 인간 연결 및 전통적인 예배 형태의 중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일은


인공지능 시대에 믿음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기꺼이 수용하는 동시에 잠재적인 위험과 도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예배와 신앙공동체와의 연결 등 인공지능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과 물리적 연결과 전통적인 예배 형태의 중요성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변화하는 기술 환경을 탐색하고 계속해서 우리의 믿음과 커뮤니티와의 연결을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AI시대 예배와 신앙생활 어떻게 해야 하는가(이동현).hwp
0.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