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킵(Google Keep)과 지노트앱 비교하기

구글강좌 2013.03.22 11:39 Posted by 이동현원장 leedonghyun

구글 킵(Google Keep)과 지노트앱 비교하기




  구글킵앱은 메모와 사진메모등이 가능한 앱이라면 지노트앱은 사진, 음성, 손글씨, 텍스트등의 메모을 각각 가능하고 나아가 음성, 손글씨, 넥스트, 사진등의 메모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빠르게 메모할 수 있는 툴이라는 점이다. 


  금번에 출시된 구글캡앱은 간단한 메모앱처럼 메모할 수 있고 체크리스트메모, 사진메모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괜찮은 앱이다.


  구글서비스중 해야할일, 메모을 별도로 관리하는 앱들이 있다. Gtask, Gnote앱이 바로 그것인데 금번에 출시된 구글캡은 체크리스트메모을 넣을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그런데 구글킵으로 저장한 파일은 지노트와 지태스트처럼 지메일에 저장되지 않고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된다.




https://drive.google.com/keep/



1.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메모앱이다.(지노트, 구글캡 공통)


간혹 메모의 지존이라는 에버노트와 비교하여 구글킵을 비교하는 분들이 있다. 기능적으로 보면 에버노트가 부족한 것이 너무 많다. 그러나 비즈니스입장이나 자료통합이라는 관점에서볼 때 지메일 계정 하나로 메모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은 점이라고 본다.


  메일을 확인하고 일정과 연락처을 한번에 검색하거나 업로드할 수 있으며 각종 아이디어을 메모하고 해야할일을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다. 더욱이 금번에 출시된 구글킵앱은 구글드라이브에 용량에 포함되지 않는 것 같다. 주소창에 보면 http://drive.google.com/keep 라고 되어 있는데 구글드라이브에서 확인하면 폴더가 만들어지지 않았고 위의 주소로 들어가야만 볼 수 있다는 점을 살려보면 지메일용량과 구글드라이브용량과 관계없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공식으로 발표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 할 수 없다.






  

2. 저장공간이 다르다.


  메모 저장장소에 있어서 지노트는 지메일의 라벨에 저장되고 구글킵은 구글킵주소(https://drive.google.com/keep/)에 저장된다. 지노트의 경우에는 스마트기기에서 작성한 것을 저장하는 공간이라면 구글킵의 경우에는 단순저장과 작성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3. 아쉬운 점


  특히 구글킵은 웹용앱은 제작되어 있지 않았고 크롬용도 없다. 위의 링크로 가야만 keep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할 내용 : 예전 구글에서 구글노트북이라는 서비스을 한 적이 있다. 오래된 일이라 잊어버렸지만 이 서비스도 웹기반으로 아이디어나 메모을 작성할 수 있었으며 플러그인을 통해 브라우저상에서 메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역사속으로 사라진 메모관련앱이다.  구글노트북에 관련 포스트는 아래와 같다.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993






http://www.google.com/googlenotebook/faq.html